검색

사업소개

Business Introduction

여성/다문화

여성/다문화

구세군자선냄비는 여성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다문화인들의 삶에 공감하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안정된 사회를 이루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믿습니다.

자선냄비는 신체적, 심리적 상처를 입은 여성들이 보호받으며 회복되고 존중 받으며
더 나은 삶을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생활터를 제공하고 건강한 정서를 위한 상담, 자립을 위한 교육지원에 이르기까지 아픔을 딛고 건강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전국 미혼모 보호시설 5곳과 여성인권상담센터 1곳을 통해 상담치료, 교육, 생계, 의료법률, 직업훈련 프로그램 참여 등 성매매,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자공동생활시설을 운영하며 홀로 가정을 이끄는 아버지들 또한 돕고 있습니다.

모자가정 복지시설을 통해 미혼모 무료분만, 산전 산후관리부터 이들을 위한 숙식, 자녀양육,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며 이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엄마가 되어 아이와 함께 원활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자립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녀 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와 양육에 대한 자신감 향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검정고시준비, 컴퓨터교육, 각종 자격증 취득을 도우며 직업을 찾아 스스로 삶을 준비하고 돌보는 것을 응원합니다.

다문화인들에게는 한국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이 고됨이 아닌 기쁨이 될 수 있도록 이들의 안정된 정착을 위한 지원을 합니다.

구세군 다문화센터는 다문화인을 위한 무료진료소, 임시숙소, 어린이 돌봄의 집과 같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어교실, 검정고시교실, 컴퓨터교실, 축구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어린이 돌봄의 집에 다니는 다문화 아동의 어머니는 말합니다. “이 곳에서 아이가 한국말을 배우고 말문이 트인 후에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선생님, 좋아!예요. 아이를 맡기고 직장을 다닐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세군자선냄비는 이렇게 다문화 가정과 이주민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며 이를 위해 연계된 다문화관련 복지시설 11곳을 통해 다문화가정 및 이주민 근로자에게 정착지원, 문화지원, 교육지원 등과 관련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성/다문화 (희망씨앗 다문화 축구대회)

희망씨앗 다문화 축구대회

대상자 다문화 가정
규모 871명(2014-2018)
사업내용 축구라는 스포츠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고양시키고, 유소년들이 다른 문화의 친구들과 협력하고 소통하여 유대감을 강화시켜 한국사회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여성/다문화 (다문화 기술학교)

다문화 기술학교

대상자 안산 지역 내 취업을 앞둔 중도 입국자 및 다문화 사회 초년생
규모 100명(2016-2018)
사업내용 구세군 안산 다문화기술학교에서는 안산 지역 내 취업을 앞둔 중도 입국자 및 다문화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이미용, 용접, 관광가이드 자격증반을 개설하여 기술교육을 도왔으며 더불어 한국어 교실도 함께 운영하며 한국어 학습지원을 통한 취업 및 한국에서의 원활한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여성/다문화 (찾아가는 한국문화축제)

찾아가는 한국문화축제

대상자 외국인 노동자 및 다문화 가족
규모 군포 지역 2회 / 김해 지역 1회
사업내용 한국에서 삶을 이어나가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을 위해 ‘찾아가는 한국문화 축제’를 열어 한국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사회에 빠르게 적응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여성/다문화 (홀로 서는 엄마를 위한 취업역량강화)

홀로 서는 엄마를 위한 취업역량강화

사업내용 자선냄비가 지원하고 있는 미혼모시설 두리홈에서는 불확실한 미래를 안고 살아가는 엄마들을 위해 자격증 교육과 전문가 양성과정등 취업교육 및 취업연계를 통해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다문화 (퇴소자 아이 음악놀이 프로그램)

퇴소자 아이 음악놀이 프로그램

사업내용 두리홈 퇴소 모자가정 아이들에게 음악놀이를 지원하여 아이들에게 다양한 악기 경험을 제공하고, 집단 음악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건 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성/다문화 (부자 공동생활시설 구세군 한아름)

부자 공동생활시설 구세군 한아름

사업내용 자선냄비가 지원하고 있는 부자공동생활시설 ‘한아름’은 취업교육 및 자립과 더불어 아동을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양육과 가사를 제공하여 튼튼한 가정을 유지하도록 돌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아름의 아버지와 자녀들은 받았던 도움을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나누기 위해 정기적으로 개발도상국의 빈민촌을 방문하여 집수리 등 환경개선 작업과 무료급식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